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마귀 제거약과 자가치료 방법 - 사마귀란 무엇인가? 

사마귀(wart)는 티눈과 비슷해 보이지만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는 점에서 티눈과 구분되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런 차이점 때문에 티눈과 달리 전염이 되기도 합니다.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가 피부를 통해서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요 발생 부위는 손, 발, 다리, 얼굴과 성관계에 의해 생식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외형적 특징으로는 피부가 돌출되는 형태 또는 피부트러블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발생 부외에 따라 당장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손이나 발을 사용함에 있어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외부에 노출된 부위에 발생하는 경우는 미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신경이 쓰이며 타인에게 감염을 초래하여 사회적인 활동에도 불편을 줍니다. 

 

사마귀 제거약, 자가치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6794&cid=51007&categoryId=51007)

 

사마귀 제거약과 자가치료 방법 - 사마귀의 종류

1) 보통사마귀 : 대중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일반적인 유형의 사마귀입니다. 피부 표면이 거칠게 솟아오르며 주로 손, 얼굴, 입술, 귀에 발생합니다. 어린아이들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른이 된 이후에는 발생 확률이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2) 편평 사마귀 : 엷고 평탄한 형태를 한 상피를 편평 상피라고 총칭합니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보통사마귀와는 달리 사마귀의 표면이 비교적 평탄한 형태의 사마귀입니다. 어린아이 또는 청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발생 부위는 입 주변과 이마, 턱, 코, 손입니다. 치료가 쉽진 않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치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손&발바닥 사마귀 : 티눈과 가장 유사한 형태로 발생하는 사마귀이며 실제로 사람들이 티눈으로 오인하는 일도 많습니다. 특히 발바닥 사마귀의 경우는 압력이 가해져 눌려있어 더욱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외형 상으로 티눈과 사과귀를 구분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표면의 두꺼운 각질을 제거하고 나서야 여러 개의 검은 점 또는 점상 출혈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전염력을 가지고 주변 부위로 퍼져나갈 경우 사마귀라고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음부 사마귀, 뾰족콘딜로마 : 성병의 일종으로 성관계를 원인으로 약 2~3개월 정도의 시간차를 두고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은 고랑, 요도의 입구, 항문 주위 여성은 외음부, 자궁 경부, 회음부, 항문 주의에 주로 발생합니다. 처음 발생 시에는 작은 구형의 돌기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닭 벼슬 모양으로 변경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약과 자가치료 방법 - 자가 치료 외 방법

사마귀 자가 치료 방법은 사마귀 제거약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살리실산과 5-플루오로우라실(5-FU)이 들어 있는 약을 구비하여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 바르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일회성 도포로 효과를 보긴 어렵고 꾸준히 반복적으로 발라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치료약은 베루말액이며 사용 시 각질층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바이러스 작용을 억제시켜 줍니다. 사마귀 치료제는 전문 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눈 주위나 점막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상이나 임산부, 소아, 신장 또는 폐기능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게 원칙이며 필요시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야 합니다. 약물 치료 후 밴드를 붙여주면 치료 효과가 배가되니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치료 방법으로는 냉동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냉동치료는 자주 사용되는 방법으로 냉동 스프레이로 사마귀 부위를 얼렸다 해동하는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치유하는 방법입니다. 기타 치료 방법에는 전기 소작법, 레이저 치료, 포도필린 도포가 있으며 포도필린의 저항시에는 이미퀴모드 연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기와 레이저 치료 방법은 흉이 남는 경우가 있으며 재발의 위험이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포도필린의 사용은 점막부위(입, 질, 항문)에 사용이 어려우며, 임산부, 유아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약과 자가치료 방법 - 예방법

사마귀 발생은 HPV바이러스로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원칙은 개인위생 관리입니다. 대표적으로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수건은 개인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가정 내 사마귀 발생자가 있다면 모든 개인위생 도구는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면 사마귀 발생률이 증가하니 피부가 건조한 분들은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마귀 발생자 중 습관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습관은 바이러스가 피부의 상처를 통해 침부하는 경로를 만들어주는 일입니다. 좋지 않은 습관이니 고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면 빠른 소독 후 밴드를 붙여 주는 것이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기 효과적이니 가급적 상처에는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톱무좀 치료약과 자가치료  (0) 2023.03.24
자기 비하(self-deprecation)  (0) 2023.03.16
치매 초기 증상 및 예방법  (0) 2023.03.16
거스트만 증후군(Gerstmann Syndrome)  (0) 2022.08.08
음주 전 위 보호 음식  (0) 2022.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