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똥꼬 튀어남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이란? 

항문 주변이 돌출 되거나 피가 보이는 증상을 치질(hemorrhoid)이라 통칭합니다.  그중에 항문 밖으로 돌출되는 증상을 외치핵, 항문 안쪽으로 뭉침이나 출혈이 있는 증상을 내치핵이라고 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딱딱한 변을 자주 보거나 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힘을 무리하게 주는 경우, 너무 긴 시간 변을 보는 경우, 복압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질환의 원인이 되는 행동이 반복되면서 항문 주위 탄력이 떨어지고 항문관 주변에 덩어리를 만들게 되는 게 이 부분을 사람들이 똥꼬가 튀어나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똥꼬 튀어나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똥꼬 튀어남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증상? 

내치핵은 직장의 탈장 및 출혈 증상이 있지만 괴사가 있는 경우가 아니면 특별히 통증이 없습니다. 반면 외치핵(똥꼬 뛰어나옴)은 혈전이 형성되어 통증과 피부 늘어짐,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변을 볼 때 지속적으로 항문이 빠져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내치핵에 비해서 외치핵이 당사자에겐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똥꼬 튀어나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똥꼬 튀어남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치료? 

치료 방법으로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 변 완화제를 사용하며 식이요법을 병행합니다. 더불어 통증을 다스리는 치료와 좌욕, 배변습관 교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 나갑니다. 증상이 가볍지 않은 경우는 다양한 시술(환상 고무 결찰술(elastic ligation), 적외선 응고법(infrared photocoagulation), 주입요법(경화요법, sclerosis),  한랭 치질 수술(cryosurgery)) 또는 수술(치핵 절제 수술 excisional hemorrhoidectomy) 요법을 통해서 치료를 합니다. 

똥꼬 튀어나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똥꼬 튀어남옴" (외치핵 external hemorrhoid) 예방? 

평소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적정량 섭취하여 변이 너무 딱딱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며 화장실에서 스마트폰 등을 보며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더불어 장 운동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이 병행된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